카테고리 없음 2018. 2. 15. 02:32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FTA에 대하여 공정한 협상을 하거나 협상을 폐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는 한국과 매우 나쁜 무역협정을 맺고있다면서 우리에게 그 협정은 손실만 낳았다고 말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한국과의 협상은 재앙이었다'라는 입장을 반복하는 것이어서 앞으로 한미 FTA 재협상 난항을 예상케한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한미 FTA 폐기를 직접 언급한것은 지난해 12월 한미 양국이 FTA 개정 협상에 돌입한 이후 처음이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을 겨냥해 보복성 상호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선언하기도 해서 더 걱정을 낳고있다. 



그는 또 GM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GM이 이미 디트로이트로 돌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GM과 한국GM은 전날 경영난을 겪는 한국GM에 대한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한국GM 군산공장을 5월 말까지 완전히 폐쇄하기로 밝혔다. 하지만 공장 폐쇄이후 생산시설을 한국에서 미국으로 옮기겠다는 발표는 없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미국이 한국을 군사적으로 방어해주고 있지만 그에대한 제대로 된 보답을 받고있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이 한국의 방어에 들어가는 비용의 극히 일부만 우리에게 지불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았다. 중국이 미국에서 빼간 돈으로 중국을 재건했으며 중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불공정무역과 관련해 미국의 이해를 최우선으로 하는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


posted by 아무르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