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18. 9. 25. 19:17
면접은 취업을 바라는 취준생에게도 중요하지만 인력을 뽑는 기업 입장에서도 아주 중요한 일이다. 앞으로 회사를 이끌어갈 직원을 뽑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들여서 면접을 거쳐 뽑은 직원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내부 평가가 종종 나오고는 한다. 더 좋은 인재를 놓치지 않고 뽑을 수 있는 면접 방법을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배워보자.
글로벌 선발 기업들의 면접에서 가장 눈여겨볼 것은 끊임없이 표준화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글로벌 기업들은 누가 면접해도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면접 방식과 절차를 표준화 시키려고 노력한다. 면접관이 원하는 인재가 아닌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뽑으려는 것. 이를 위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장치가 면접관들이 사용하는 질문지입. 회사가 질문지를 사전에 만들어 배포해 면접관들이 원하는대로 면접이 이루어지지 않고 기업이 원하는대로 면접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면접관들이 후보자를 면접하는 과정에서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더 큰 점수를 주는 일이다. 면접관들은 자기도 모르게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더 후하게 평가한다. 미리 준비된 질문지는 이를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면접에서 질문지를 사용하면 면접 시간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면접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보니 면접관들이 각자 관심있는 것 하나씩 물어보다보면 시간이 끝나기 일쑤다. 하지만 미리 준비된 질문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기업이 알고자 하는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는 면접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