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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8. 8. 14:30
교육은 어린, 젊은 세대에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니다. 최근들어 성인교육 시장이 매섭게 성장하고 있다. 실무에 중점을 두고 계속해서 배움을 이어나가려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업무,퇴사,창업등이 인기가 많다. 자신이 직장에서 맡고 있는 분야를 교육받거나 이직 혹은 창업등을 대비하여 '퇴사학개론'에 대하여 배운다. 대화는 잘하는 법이나 좋은 친구가 되는 법 같은 일상 생활속의 요소들에 대하여 배우는 경우도 많다. 성인 대상 교육시장의 규모는 2조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직무 관련이나 인문학 관련된 부분은 아직 수백억 대에 불과하지만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성인들이 이와같은 교육에 참여하는 비중 역시 크게 늘었다. 성인의 직무 관련 평생학습 참여율은 2012년 15.4%에서 3년만인 2015년 27.7%로 크게 늘었다. 특히 인기 있는 분야는 패스트 캠프, 퇴사학교, 인생학교 등이 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패스트 캠프 교육은 자신이 직장에서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하여 배울 수 있다. 퇴사학교 에서는 말그대로 퇴사 후의 인생 계획에 대하여 배울 수 있다. 인생학교는 일상 생활속에서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에 대해 배운다. 모두 현재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교육 시장들이다.
아직 우리나라의 성인 교육 시장은 OECD 평균에 비하면 낮은 수준이라고 한다. 하지만 평생교육은 꼭 체계적으로 갖춰져야할 사회 시스템인 만큼 앞으로도 더욱 빠른 발전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