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할 것 2020. 7. 16. 23:06

게임의 핵심은 심리전이기에 숙련자와 초심자 간의 차이가 벌어지는 것이 '닌자라'의 전투 시스템이다. 게임 내에서는 가위바위보처럼 각 공격 방향에 따라 상성이 존재한다. 양 플레이어가 맞붙을 경우 서로 같은 방향으로 공격했다면 무기를 맞대는 소위 ''이 일어나는데 여기서 다음 공격 방향에 따라 승자와 패자가 결정된다. 먼저 싸움을 걸었더라도 ''의 심리전에서 밀리면 점수를 허용하게 되는 것이 '닌자라'가 심오한 이유다. 플레이어의 성향이나 습관을 잘 파악해야 ''을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어 게임 도중 치열한 눈치 싸움이 펼쳐진다. 가위바위보 특성상 순전히 운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지만 소위 '고인물'들은 이미 상대의 공격을 보고 대응하는 경지에 도달해서 초심자가 숙련자를 상대로 승리할 수 있는 경우는 적은 편이라고 한다. '닌자라'의 게임 시스템은 겉보기에는 단순하지만 생각보다 심오한 편이다. 문제는 게임 내 튜토리얼에서는 기본적인 조작만 설명해주고 공격 간 상성이나 추가적인 시스템을 전혀 설명해주지 않는다. 공격 시 입력 방향에 따라 다른 공격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튜토리얼만 봐서는 쉽게 알아채기 힘든 부분이다. 변장을 하고 숨어있으면 체력이 회복된다는 사실도 튜토리얼에서는 알려주지 않지만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튜토리얼도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단편적인 글이나 영상으로 대체하고 있어 튜토리얼 개선이 절실하다. ''을 주고받는 과정이나 스킬 사용법, 게임 내 상급 테크닉 등은 직접 플레이어가 따라해서 숙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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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아무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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